고등학교1학년 가정

2-4 결혼 후 생활 설계는 어떻게 하는가?

우리별가온 2010. 9. 14. 15:21

 

Ⅰ. 가정 생활의 설계

  2. 가족 생활 주기와 생활 설계

 2-4 결혼 후 생활 설계는 어떻게 하는가?

 [2] 자녀 출산 및 양육기

  학습목표 : 자녀 출산 및 양육기의 생활 설계를 할 수 있다.


1. 특징 및 가족관계

 ① 자녀 출생으로 인해 부부 관계를 재정립하고, 부모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한다.(충분한 보살핌과 사랑 등)

 ② 부모 자녀 관계가 새롭게 형성되고, 자녀는 성격 형성 및 기본 생활 습관과 성 역할을 습득하는 시기이다.

 ③ 아동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키워 주어야 한다.(마마보이, 파파걸)


2. 시간과 에너지

 ① 가사 노동이 급증하므로 부부간에 가사와 자녀 양육을 분담한다.

 ② 가사 노동의 능률화를 위하여 시설과 설비를 갖춘다.(식기 세척기, 빨래 건조기 등)

 ③ 특히, 첫 자녀 때에는 자녀 양육이 익숙하지 않아 시간과 노력이 더욱 필요할 수 있으므로 시간과 에너지 관리를 계획한다.


3. 재무 설계

 ① 지출이 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자녀 교육을 위한 비용을 준비한다.

 ② 자녀 1인당 교육 예상 금액을 계산하여 저축이나 교육 보험을 이용한다.

 ③ 주택 마련이나 주거 공간 확대를 위한 저축을 계속적으로 한다.


4. 주거 공간

 ① 자녀의 연령이나 성별에 맞추어 개인 공간을 마련해 준다.

 ② 자녀가 만 7세 이전에 개인 공간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
 

5. 식생활 관리

 ① 임신, 수유 시에는 영양 공급이 충분하게 되도록 한다.

 ② 유아기에는 식품에 대한 기호가 생겨 편식 습관이 생기기 쉬우므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,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도록 배려한다.


[3] 자녀 교육기

  학습목표 : 자녀 교육기의 생활 설계를 할 수 있다.


(1) 초등 교육기

1. 특징 및 자녀 지도

 ① 자녀는 초등학교 입학과 더불어 외부 세계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.

 ② 자녀가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고 교육 관계를 원만히 가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도한다.

 ③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용돈 관리를 통하여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.

   → 용돈을 절약해서 사용하며, 소비 생활을 계획적으로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. 용돈(금전) 관리 지도를 할 때에는 용돈 기입장을 적게 하고, 이를 기초로 소비 생활을 잘 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. 용돈은 자녀에게 있어서 소득이다. 주어진 소득으로 저축과 지출을 어떻게 해야 합리적인지를 배울 수 있게 된다. 이러한 교육이 바탕이 되어야 자녀가 성인이 되었을 때 훌륭한 금전 관리자가 될 수 있다.  

 

 ④ 자녀로 하여금 간단한 집안일을 돕도록 함으로써 일의 가치를 이해하고, 부모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기지도록 지도한다. → 자녀에게 학교 생활과 공부하는 것을 대단한 특권인 것처럼 집안일에서 제외시키면, 성인이 되어 한 가정을 이끌어 가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. 집안일의 가치를 깨닫지 못하고, 가족을 위하여 어려운 집안일을 행하시는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느끼지도 못 할 수 있다. 초등 학교 저학년이라도 집안일은 할 수 있으며, 하는 일이 서투르더라도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. 이 때, 여자 아이와 남자 아이를 구분해서 집안일을 돕도록 하는 것은 자녀 교육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다.


2. 식생활 관리

 ① 초등 학교 때에는 활동량이 많고 신체가 성장,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 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
 ② 여자 아이는 사춘기에 들어서서 초경을 경험하기도 하므로, 특히 철분이부족하지 않도록 유의한다.   


3. 주거 공간

 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다.

 ② 남매간에 방을 따로 마련해 준다. (사춘기 신경이 예민하므로 마음 놓고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그리고 사생활 보호) 

 

(2) 중등 교육기

1. 특징 및 가족 관계

 ① 자녀는 사춘기에 접어들어 신쳊거, 정서적으로 변화가 많은 시기여서 부모 자녀와의 사이에 갈등이나 불화를 겪기도한다.

 ② 자녀가 사춘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대화를 많이 가진다.

 ③ 부모는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, 자녀를 존중해 주고 독립적 인격체로 인정해 준다.

 ④ 이시기에 부모는 샌드위치 세대로, 집안에서나 직장에서 정신적, 경제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. 따라서, 자녀는 부모의 정신적, 경제적인 어려움을 이해하고 부모를 도와 드리도록 노력해야 한다.

 

 2. 자녀 지도

  ① 진로를 선택하는 데 조언을 해 준다.

  ② 자녀가 독립성과 자율성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.

  ③ 용돈 씀씀이가 커지게 되므로 용돈을 계획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.

  ④ 가족의 일원이라는 공동체 의식을 심어 주기 위하여 가시일에 분담하여 참여시키는 것이 좋다.

    → 중 · 고등학교 시기의 자녀도 학교 생활 또는 입시 준비 등을 이유로 집안일에서 완전히 제외시키는 일은 없도록 한다.

  ⑤ 유행에 민감하고 남을 의식하는 시기이므로, 절제와 검소한 의생활 태도를 길러 준다.  



(3) 대학 교육기

 1. 특징 및 가족 관계

  ① 자녀의 직업 선택, 이성 교제, 결환관 등에 대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.

  ② 가사 노동에 대한 요구가 감소하여 여가 시간이 점차 많아지므로, 은퇴 후에도 계속 할 수 있는 여가 생활이나 취미 활동을 가진다.

  ③ 이 시기의 부부는 에너지 소모량이 줄어들면서 비만증에 걸리기 쉬우므로,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건강을 유지하도록 한다.

 

 2. 재무 설계

  ①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소득도 증대되지만, 자녀의 대학 교육비로 인해 지출이 급격히 늘어나므로, 그 동안 마련해 놓은 자녀 교육비를 활용하도록 한다.

  ② 자녀의 결혼 비용은 자녀 스스로도 준비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.